본문 바로가기
Adding Salary

코스피 하락 추세의 변화 만들어지나? 상승추세로 바뀔까?

by 샐마 2022. 12. 18.

 

 

앞으로의 증시 흐름은 어떻게 될까? 코스피 지수는 잘 올라오다가 다시 하락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60일선에서 기술적 반등을 보였지만 미국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연일 하락하면서 국내 증시 투자자도 비를 피해야 하나? 아니면 버티기에 돌입해야 하나? 고민들이 많을 수 있다. 다가오는 2023년에는 하락을 멈추고 상승으로 방향을 바꿀 수 있을까? 

 

 

코스피 지수 위치 분석

 

2021년 3,300 포인트라는 역사적 고점을 만든 코스피 지수는 2022년 2100포인트까지 하락한 후 반등을 만들어 내는 중이다. 물론 다시 하락을 하는 중이긴 하지만, 추세가 바뀌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코스피 현재 주가 위치

 

  • 하락 추세 밴딩의 상단을 딛고 올라섰다. 

 

차트에서 강한 하락 시 밴딩 하단에 닿은 후 반등을 했지만 이전까지 밴딩 상단을 딛고 올라간 적은 없었다. 전형적인 하락 추세이다. 그랬던 코스피 지수가 오랜만에 밴딩 상단을 딛고 올라섰다. 추세의 변곡점이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물론 지수가 Overshooting 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후에 주가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겠지만, 일단 고무적인 것은 미국의 흔들림에도 불구하고 국내 증시 자체는 크게 흔들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환율이 급등하긴 했지만 장 시작후에 다시 안정적으로 움직였고, 원화 약세에서 강세로 분위기를 바꾸기도 했다. 그리고 미국도 선물옵션 만기주였기에 변동성이 컸다고 볼 수 있다. 실제적인 펀더멘탈보다는 선물옵션 포지션때문에 작은 지표 하나에도 크게 흔들렸을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증시 다음 주부터는 힘을 낼 수 있을까? 

 

일단 삼성전자는 지수와 같이 움직인다. 하지만 다른 대형주들의 주가가 삼성전자에 비해 낮은 위치에 있다. 지수를 움직이려면 삼성전자를 움직여야 하나, 지수의 횡보라면 삼성전자는 약보합으로 만들면서 다른 대형주의 움직임을 통해 지수를 조절할 가능성이 높다. 아래 차트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의 현재 주가 위치와 코스피의 주가 모습니다. 지수는 올라왔지만 하이닉스와 네이버 등 다른 대형주들은 올라오지 못했다. 다음 주에는 이런 종목들을 골라서 봐야 한다. 

 

 

우리는 상승 아니면 하락을 생각한다. 하지만 증시에는 조정이라는 것이 있다. 가격조정은 가격의 하락을 의미하겠지만 기간 조정은 횡보세를 나타내는 구간이다. 

 

내 예상은 이제부터 지수는 장기적으로 횡보할 수 있다. 같은 가격에서 횡보하는 것이 아닌 밴딩 안에서 움직이며 횡보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2023년이 누군가에는 정말 지루하면서도 힘든 장이 될 수 있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는 정말 재밌고 수익이 많은 한 해가 될 수도 있다. 

댓글